일상

사회조사 분석사 2급 실기 필답형 준비1

간산 2018. 7. 12. 16:21

2018. 06. 30 에 사회조사 분석사 2급 실기 필답형 시험에 응시했습니다. 먼저 시험에 통과한 선배가 필답형이 필기나 실기보다 어렵다고해서 걱정을 많이 하고 갔었는데 생각보다 쉬웠습니다. 


1.1 지식습득 방법

1) 권위주의적 방법 - 권위 있는 사람들에게 의존하여 지식을 얻음
2) 신비적 방법 - 초자연적 권위자 및 영매의 계시, 지시, 예언 말한 내용을 지식으로 받아들이는 방법
3) 이성적 방법 - 인간 이성의 작용으로 놀리에 의하여 경험이나 증명없이 자명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방법
4) 관습에 의한 방법 - 사회적 습관, 관습에 의해 비판없이 그대로 수용하는 방법
5) 상식 - 상식으로 인정되고 있는 것을 받아들여 지식을 습득
6) 개인적인 경험 - 부정확한 관찰, 과도한 일반화, 선택적 관찰, 시기상조적 결론, 비논리적 추론, 후광효과 문제 점
7) 대중매체에 의한 방법 -대중 매체에 반영된 정보를 받아들이는 방법
8) 과학적 방법 - 이론 -> 가설 -> 관찰 -> 일반화 의 반복적 과정을 통하여 받아들이는 방법, 논리성과 경험성의 일치적 검증을 통하여 받아들이는 방법

1.2  과학과 과학적 조사 연구 목표

1) 탐색 - 연구문제에 대한 사전 연구, 알려진 지식들이 현재로서 충분하지 않을 때 행함
2) 기술 - 현상에 대한 어떤 사실들에 대해 일반적인 수준에서 요약하여 기록
3) 설명 - 현상의 원인에 대해 분석하여 인과관계를 밝힘
4) 예측 - 원인 되는 현상을 통하여 결과 현상을 예측하는 것
5) 통제 - 원인이 되는 현상에 대한 개입을 통해 결과를 바람직한 상태로 유도하는 것

1.3 과학적 지식의 특징

1) 재생가능성(반복성) - 표준화된 방법에 의하여 동일한 결론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
2) 객관성 - 정상적인 감각기관을 가진 사람들은 인지 일치로 볼 수 있어야 함
3) 경험성 - 과학적 지식은 인간의 감각기관을 통해 지각, 경험될 수 있어야 함

1.4 과학적 조사의 접근 방법

1) 연역적 방법 (이론 -> 가설 -> 조작화 -> 관찰 -> 검증) - 과학적 연구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
2) 귀납적 방법 (주제선정 -> 관찰 -> 경험적 일반화 -> 이론) - 질적 연구 또는 탐색적 연구에서 많이 사용

 
2.3 연구문제의 선정 기준 - 독창성, 이론적 의의


2.1 연구 문제

2.2 연구문제 -  현상이나 사건에 대해 밝히고자 하는 변수들 간의 관계를 의문문의 형태로 표현, 직접 답이 구해지거나 검증되지 않고 가설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검증됨 ,검증가능성, 도덕적인 배려, 현실 문제의 해결에 대한 기여 정도

2.4 연구문제의 원천 - 기존 지식체계, 사회적 요청, 사회적 가치와 규범, 개인적 취향과 경험

2.4 분석단위와 분석 단위 오류
1) 분석단위 - 연구자가 속성 ㄸ또는 특징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 기술, 설명을 하고자 하는 사람이나 사물에 대한 자료수집이 이루어지는 단위로 개인, 집단, 조직, 단체, 국가가 속함

2) 분석단위의 오류 
생태학적 오류- 집단수준의 연구를 개인수준에 일반화 시켜서 발생하는 오류  ex)기독교 문화권의 경제수준 조사 결과로 기독교 믿으면 잘산다고 구라
개인주의적 오류-생태학적 오류와 반대로 개인수준의 연구를 집단수준에 일반화 시킴으로 발생하는 오류
ex)민주주의를 지지하는 개인의 비율을 조사해서 해당 국가의 정치체제의 민주화를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하는 경우


3.1 예비조사의 의의
1) 예비조사 - 연구문제와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사이에 이루어지는 절차, 조사설계에서의 탐색적 조사설계와 동일

3.2 예비조사의 방법
예비조사 방법- 기존 문헌 검토, 전문가조사, 경험자조사, 사례조사, 현지조사

구분 예비조사사전검사
조사목적
연구문제 발견 후 관련 변수 설정하여, 가설의 도출을 위해 실시하는 조사일종의 리허설로 본 조사에 앞 서 예상치 못한 설문지의 오류 및 조사과정에서의 오류를 사전에 파악하기 위한 목적
조사시기연구 초기설문지 작성 후
조사방법     문헌조사, 전문가 조사, 경험자조사, 사례조사, 현지조사설문지를 이용하여 일부 표본에 대해 본 조사와 동일하게 시행함


 



4.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4.1 이론의 기능 - 사회현상 및 사건에 대한 이해와 설명을 제공하는 것
                       - 과학적 연구과정에서의 기능은 연구문제와 과련된 주요 개념들을 파악
                       - 연구문제의 범위와 내용을 규정하며, 연구의 준거틀, 가설설정의 근거를 제공
4.2 이론의 평가 기준 
1) 정확성 - 가능한 많은 변이를 설명하고 예측할 수 있어야 함
2) 일반성 - 적용되는 사회현상의 범위, 일반성이 클수록 해당 이론이 설명할 수 있는 현상의 범위가 넓어짐
3) 간결성 - 주어진 사건을 설명하는데 사용되는 독립변수의 수가 적을수록 간명한 이론
4) 인과성 - 원인과 결과 간의 관계에서 외생변수(제 3의 변수)가 개입되지 않아야 함
5) 객관성 - 여러 학자들이 동의할 수 있는 정도

4.3 개념과 이론 
1)개념 - 여러 가지 사건 및 현상들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하나의 용어로 추상화한 것
2)이론 - 개념들로 구성되며, 사회현상 및 사건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고 경험적으로 입증
3)개념의 조건 
한정성(determinancy) - 개념의 명확성 수준으로 사실 또는 현상의 특징을 명확하고 한정적으로 나타내야 함
제일성(uniformity) 하나의 개념은 하나의 뜻으로 이해되어야 함
구체성 - 개념의 추상화의 정도가 구체성이 있어야함
일반성 - 개념의 추상화 정도가 일반성이 있어야 함

4.4 개념적 정의 및 조작적 정의
1) 개념정 정의 - 무엇은 무엇이다의 사전적 정의
2) 조작적 정의 - 추상적인 개념을 경험적으로 확인, 측정할 수 있도록 관찰가능한 구체적인 지표로 바꾸어 표현한 것

4.5 연구모형
연구모형 - 현상들을 구성하는 핵심들을 모아서 구조화시켜 놓은 것, 복잡한 사회현상을 쉽고 간결하게 이해하기 위해 작성

4.6 연구모형의 구성절차
1) 주요 개념 식별
2) 변수간 관계 설정 - 대칭적 관계 x <-> y, 상호인과적 관계 x <=>, 인과적 관계 x -> y
3) 위치 선정 - 독립변수 x->  종속변수 y

4.7 연구모형의 형태

ex) 직무 만족도 <- 보수수준, 후생복리, 담당업무

4.8 가설의 의미
가설 - 두개 이상의 변수 또는 현상 간의 관계를 검증가능한 형태로 서술한 하나으 ㅣ문장 또는 연구문제에 대한 잠재적 설명

4.9) 가설의 기능
1) 이론의 검증
2) 이론의 제시
3) 사회현상의 기술 및 지식증가

4.10 가설의 종류
1) 기술적 가설 - 현상의 정확한 기술, 즉 사슬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가설
2) 설명적 가설 -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가설

통계적 검증단계에 의한 분류 - 대립가섭, 귀무가설

4. 11 유용한 가설의 조건
1) 경험적으로 검증 가능해야 한다.
2) 입증의 명백성이 있어야 한다.
3) 개연성이 있어야 한다.
4) 논리적으로 간결해야 한다.
5) 계량화가 가능해야 한다.

4. 12 인과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1) 외재적 변수 - 독립, 종속변수가 인과관계가 있어 보지만, 두 변수가 우연히 어떤 변수와 연결됨으로써 관계가 있는 것처럼 보이는 제3의 변수
2) 구성변수 - 사회계층같은 포괄적인 개념을 구성하는 교육수준, 직업, 수입 같은 하위개념을 뜻하는 변수
3) 매개변수 - 독립, 종속 변수 사이에 개입하여 두 변수를 매개하는 변수
4) 선행변수 - 제3의 변수가 독립- 종속변수보다 선행하여 작용하는 변수
5) 억제변수 - 독립, 종속변수 사이에 실제로는 인과관계가 있으나 없도록 보이게 만드는 제3의 변수
6) 왜곡변수 - 독립 종속변수 간의 관계를 정반대의 관계로 나타나게 하는 제 3의 변수
7) 혼란변수 - 독립, 종속변수 간의 관계의 정도를 과소 또는 과대하게 보이도록 만드는 변수, 제3의 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