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분석사 2급 실기 필답형3
- 일상
- 2018. 7. 12. 16:25
사회조사 분석사 2급 실기 필답형 3입니다.
표본 추출에 대한 내용으로 연구 목적에 따라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합니다.
7. 표본 추출
7.1 표본추출의 의의
1) 표본- 연구대상 전체로부터 선택된 일부로 표본을 선택하는 과정을 표본 추출이라고 한다.
2) 표본추출에서는 표본이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지의 여부, 표본의 대표성이 가장 중요함
7.2 표본추출의 장, 단점
장점
1) 신속하고 경제적으로 다량의 정보확보 가능
2) 모집단이 무한히 많은 경우 또는 전수조사가 불가능할 때 유용
3) 전수조사에 비해 세밀한 조사 가능
4) 비표본오차의 감소로 전수조사에 비해 정확도가 증가
5) 표본을 제외한 오염되지 않은 피조사자 집단 확보가 가능
단점
1) 모집단에 대한 대표성 문제
2) 모집단 자체가 작은 경우 표본추출은 무의미
3) 복잡한 표본설계를 요하는 경우 시간과 노력 많이 소모
4) 표본오차 즉 표본추출로 인한
7.3 표본추출의 과정
1) 모집단 확정, 2) 표본추출틀 결정 3) 표본추출방법 결정 4) 표본크기 결정 5) 표본추출
7.3.1 모집단의 확정
모집단이란 연구의 대상이 되는 집단으로서, 연구자가 전수조사를 통하여 직접 자료를 수집하거나 또는 표본조사 후 통계적 추정에 의하여 자료를 얻으려는 대상 집단임. 모집단은 시간, 범위 및 대상이라는 측면에서 명확하게 규정되어야 한다.
7.3.2 표본추출틀의 결정(표본틀)
표본추출틀이란, 모집단의 구성요소나 표본추출 단위가 수록된 목록으로써, 이상적인 표본추출틀은 모집단을 잘 대표하고 있어야 한다. 표본추출 단위가 모두 포함되어야 하며, 중복으로 포함되는 단위가 없어야 함
표본추출틀 오차란 실제로는 모집단과 표본추출틀이 일치하지 않기때문에 발생하는 오차로 대표적으로 선거여론 조사에서 표본추출틀로 사용하는 전화번호부가 있는데 전화를 보유하지 않는 유권자는 표본추출틀에서 누락되고, 전화는 가구별로 가입되어 있으며, 투표권이 없는 계층도 단위가 포함됨
7.3.3 표본추출방법의 결정
1) 확률표본추출
1-1) 단순무작위표본추출 - 모집단을 구성하는 각 요소에 대해 표본으로 선택될 확률을 동등하게 부여하여 표본을 선정하는 방법으로 기본 조건으로 모든 단위는 표본추출 기회가 동등하게 부여 돼야하고, 정확한 목록표가 작성, 확보되어야 한다.
1. 모집단, 표본추출틀 작성 2. 각 구성요소에 고유번호 부여 3. 표본의 크기 결정 4. 무작위로 규정된 표본의 수만큼 추출
1-2) 계통표본추출 - 모집단을 구성하는 구성요소들이 자연적 순서 또는 일정한 질서에 따라 배열된 목록에서 매 K 번째 요소를 추출하여 표본을 형성하는 표본추출방법으로 연구자의 편견을 피하기 위해 첫번째 요소는 반드시 무작위로 선정되어야 함
1. 모집단 규모파악 후 표본의 규모 결정 2. 모집단을 형성하는 각 구성단위의 본래 배열 또는 순서 파악 3. 무작위로 선정된 K번째 요소 추출
단점 - K 번째 조사단위가 아닌 조사단위는 무시되고, 모집단의 배열이 일정한 주기성을 보일 때 대표성이 심각하게 저해된다.
1-3) 층화표본추출 - 모집단을 일정한 기준으로 따라 2개 이상의 동질적인 층으로 구분하고 각 층별로 단순무작위추출방법을 적용하는 방법
1. 각 표본추출단위는 반드시 하나의 층에 속해야 함
2. 증화의 기준은 조사목적과 관련 있어야 함
3. 층화의 기준 또는 변수에 대한 자료가 정확해야 함
종류
1-3-1) 비례층화표본추출 - 각 층이 정하는 크기에 비례하여 각 층에서 추출되는 표본의 크기를 할당
1-3-2) 비비례층화표본추출 - 표본추출을 더욱 능률적으로 하기위해 각 층에 서로 다른 가중치를 주어서 추출하는 방법
1-3-3) 최적분할 비비례층화표본추출 - 동질적인 층은 이질적인 층보다 더 적은 수의 표본으로도 대표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전제로 보다 동질적인 층은 비교적 적은 수의 표본을 선정하고, 다소 이질적인 층에서는 많은 표본을 선정하함
1-4) 집락표본추출 - 모집단을 이질적인 구성요소를 포함하는 여러 개의 집락으로 구분한 다음 구분된 집락을 표본추출단위로 하여 무작위로 몇개의 집락을 표본으로 추출한 다음, 이를 표본으로 추출된 집락에 대하여 구성단위를 전수조사하거나 무작위 표본추출하는 방법
장점
모집단의 목록이 없을 때도 이용 가능, 광범위한 모집단에 이용 가능, 비용 저렴
단점
각 집락의 이질성을 확보하기 위한 분류의 기준설정이 어렵고, 다른 확률표본추출방법보다 표본오차가 더 커질 가능성이 있음
2) 비확률표본추출
편의, 임의표본추출, 판단표본추출, 할당표본추출, 누적표폰추출
1. 편의, 임의표본추출은 연구자가 닥치는대로 모집단의 일정 사례, 단위를 표집하여 일정한 표본추출크기가 결정되면, 표본추출을 중지하는 방법
경제적이고 간편하지만, 대표성이 떨어져 일반화가 어렵고, 표본이 편중되기 쉬우며, 오차의 개입을 방지하거나 평가하는 방법이 없음
2. 목적 또는 판단표본추출은 조사하고자 하는 모집단을 충분히 대표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사례를 표본으로 선정하는 방법으로 연구자가 연구목적 달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구성요소를 의도적으로표본추출하는 방법 ex) 컴퓨터 게임에 대한 인지도 조사에서 특정 게임의 유저를 대상으로 조사하는 것
*장점 - 비용 적고, 일정한 지식이 있는 경우표본추출이 편리하고 정확도가 높으며, 연구설계와 관련 있는 요소들을 표본에 포함시킬 수 있음
*단점 - 모집단에 대해 충분한 지식이 필요, 표본추출에 있어 오차계산이 불가능, 연구자는 특정 요소가 대표성이 있다고 판단하지만, 실제로 그렇다는 보장이 없음
3) 할당표본추출
판단표본추출의 변형으로 추출된 표본이 모집단의 특성을 잘 대표할 수 있도록 미리 모집단의 특성을 나타내는 하위집단별로 집단을 분류한 후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
4) 누적표본추출은 첫 단계에서 연구자가 임의로 선정한 제한된 표본에 해당하는 사람들로부터 추천받아 다른 표본을 선정하고, 이 과정을 되풀이함으로써 마치 눈덩이를 굴리듯이 표본을 누적해 가는 방법
7.3.4 적정표본크기의 결정
표본이 커지는 만큼 비표본오차가 증가되므로 정확성이 낮아진다. 표본이 무조건 커야하는 것은 아님. 모집단의 일정 비율 이상을 표본으로 해야함
표본의 크기를 결정할 때는 모집단의 성격, 연구의 목적과 방법, 시간과 비용을 적절히 고려해야 함
8. 설문지 작성
8.1 연구에서 설문지를 이용하는 이유
1) 표준화된 설문지를 이용함으로 결과의 비교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음
2) 빠른 시간에 핵심적인 정보만을 선별하여 입수
3) 비교적 객관적이고, 솔직하고,ㅡ 정확한 정보를 입수할 수 있다는 장점
8.2 설문지 작성 절차
1) 필요한 정보를 규명 - 가설검증을 위하여 측정해야 할 개념(변수)나 현상의 서술을 위해 필요한 속성들을 규명
2) 자료수집방법을 결정 - 우편, 전화, 면접 등 어떤 자료수집방법을 이용할 것인가를 결정해야만 설문지의 형식, 양, 표현방식 등을 결정할 수 있음
3) 설문문항 내용을 결정 - 필요한 개념을 측정하기 위해서 어떠한 내용의 문항이 포함되어야 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함 ex) 직무만족이란 구체적인 내용은 업무의 양에 대한 내용, 책임감에 대한 내용 등을 생각할 수 있음
4) 질문형식을 결정함 - 내용이 결정되면 응답형식을 개방형으로 할것인지 및 여러가지 질문 형태를 결정해야 함
5) 문항을 표현 - 문항은 명확하게 표현되어야 하며, 편향되거나 유도적인 성향을 보이면 안됨
6) 문항의 순서를 배열 - 문항의 순서는 응답하기 쉬우면서도 솔직한 응답을 할 수 있도록 배열하는데 깔때기식 배치가 좋음
7) 사전검사를 실시 - 최종 설문을 완성하기 전에 소규모의 사전조사를 실시하여 잘못된 문항을 수정하거나, 삭제, 추가, 순서의 교정을 함 신뢰도와 타당도의 검증도 아울러 실시하는데, 사전검사 참여자들이 모집단을 얼마나 대표하는가?, 연구자의 의도하는 내용이 응답자에게 충분히 전달되었는가? , 응답항목이 빠져있지는 않는가?, 연구자가 사용하는 용어들이 응답자들이 이해가 쉬운가?, 응답을 회피하는 문항이 있는가?, 각종 지시문은 적합한가? 등이다
8) 최종 확정 및 설문지를 인쇄한다 - 인쇄방식, 설문지의 크기, 제본방식, 페이지 수, 설문지 인쇄부수를 적절히 결정
질문의 원칙
1) 가치중립성 - 편견이 개입된 질문은 해서는 안되며, 조사자의 가치가 개입되지 않도록 양 측면의 내용을 모두 제공
2)균형성 - 상반된 의견을 질문하는 경우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같은 비중을 두어야함
3) 응답범주 - 응답범주 간의 거리가 동일해야 하며, 상반되는 응답 간의 균형이 유지 또한 포괄성과 상호배타성이 지켜져야 함
4) 간결성 - 질문은 간결해야 하며, 단어의 중복된 사용은 피해야 함
5) 명료성 - 묻는 내용의 뜻이 애매모호하거나 상이한 해석의 여지가 있는 단어사용을 피해야 함
6) 하나의 항목에는 하나의 내용만 포함
7) 적당한 선에서 타협
8) 쉬운 단어 사용, 가정적, 복합적, 규범적 질문은 피하고, 정중하게 질문
8.3 설문조사의 종류
8.3.1 직접 질문법
질문지를 이용하여 사실에 관한 응답자의 태도와 의견을 직접적으로 질문하는 방법
8.3.2 간접 질문법
간접 질문법은 전혀 다른 질문으로 필요한 정보브 얻는 방법
1) 투사법 - 직접 질문하기 어렵거나 혹은 직접질문 시 타당성 있는 대답이 나올 가능성이 없을 때 특정 자극상황을 만들어 응답자의 반응을 보고 의향을 파악하는 방법으로 언어적 기법(단어 연상법, 문장완성법, 논쟁완성법), 회화적 기법(통각시험법, 만화완성법), 역할수행(드라마나 역할극에서 역할을 부여하는 방법) 기법으로 분류됨
2) 오류 선택법 - 어떤 질문에 대한 틀린 답을 여러 개 써놓고 선택하게 함으로 응답자의 태도를 측정하는 방법 ex) 회사의 비자금 규모에 대해 질문, 회사에 부정적인 생각을 할수록 비자금 규모가 크다고 응답할 것
3) 정보검사법 - 어떤 주제에 대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정보의 양과 종류가 개인의 태도를 결정한다고 가정하고, 개인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파악하여 응답자의 태도를 찾음
사회적 규범과 윤리, 집단의 인간관계 등의 이유로 진실한 응답을 회피하거나 거절할 경우 혹은 정확한 응답을 얻을 수 없는 경우에 이와 같은 간접질문을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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