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LG 그램 15인치 리뷰

2020 LG 그램 선택 이유

LG 그램 14인치를 5년 째 쓰고 있었는데, 배터리 수명이 다 된거 같았다. 배터리만 교체해서 쓰려고 하다가, 시스템 오류가 자주 나서 휴대용 노트북을 알아보았다. 휴대하기 좋은 가벼운 노트북을 찾다보니, 삼성 갤럭시 북 이온과 LG 그램을 알아보았다. 오프라인 매장에 여러 번 가서 실제로 보고, 나에게 어떤 기능이 필요한지 정리해보았다.

1. 키보드

2. 휴대성

3. 소음

4. 화면

문서 작업이 많은 편이라 키보드에 중점을 두고 봤었는데, 키보드는 LG 그램이 나에게는 월등이 좋았다. 휴대성 또한 큰 차이는 없었지만, LG 그램 15인치가 더 나았다. 소음과 성능은 반비례 관계이지만, 나의 주 사용 목적은 문서 작업이고, 그래픽 작업이 필요 없기 때문에 성능보다는 소음에 더 가중치를 두었다. 화면은 14인치를 쓰다보니 작다고 생각되서 이번에는 15인치를 구매하기로 했다. 종합적으로 생각을 해보니, 2020 LG 그램이 더 나았다.

2020 LG 그램 15인치 언박싱

▲ 2020 LG 그램 15인치 주말 빼고 2일만에 배송 됐다. 뽁뽁이로 잘 싸서 왔고, Free Dos 윈도우 미탑재 모델을 구매했다.

▲ 박스부터 마음에 들었다. 다크 실버와 화이트 중에 고민을 많이 했는데, 박스만 봐도 LG 그램은 화이트가 나은 거 같다,


▲ 뽁뽁이 제거하고 포장 박스를 꺼내보는데, 엄청 깔끔하다.


▲ 박스를 열어보면 필름로 잘 싸여져 있다. 2020 LG 그램에 발열에 대한 악평이 너무 많아서 뒷 면을 보니깐 적당히 통풍구가 있는 것 같았다. 사실 성능은 문서작업에 불편함만 없으면 되는 부분이라 크게 신경쓰지 않았다. 뒷 면에도 필름이 잘 싸여져 있다.

▲ LG 그램을 꺼내면 아래 충전기가 들어있다. 충전기도 많이 가볍다. 기존에 쓰던 충전기보다 크기는 큰데, 무게는 더 가벼운게 참 신기하다. LG 그램은 정말 무게를 줄이는데 몰빵한 것 같다. 아무래도 그래픽 카드가 필요한 작업이나 리소스가 큰 작업은 어려울 것 같기도 하다.

▲ 충전기를 빼고 맨 아래에는 키스킨이 있다. 사은품은 따로 없었다. 키스킨은 안쓰기로 했다. LG 그램의 경우 발열이 키보드를 통해서도 관리가 된다고 해서 키스킨은 안쓰는게 더 나은 것 같다.

▲ LG 그램을 열어보면 잘 싸여져있다. 15인치가 훨씬 화면이 넓어보인다.

▲ LG 그램은 충전이 전혀 안되어 있다. 키보드는 97 key인데, 숫자키 부분은 조금 아쉽다. 숫자키를 매우 선호하는 편이긴 한데, 없는 편이 더 나았을 거 같은 아쉬움은 있다. home, end키를 매우 자주 쓰는 편이라 이 부분이 조금 아쉬웠다.

2020 LG 그램 윈도우 10 설치

▲ LG 그램은 충전기 전혀 안된 상태로 온다. 스마트 폰을 생각하고 어느정도 충전기 되서 올 줄 알았는데, 전혀 안되서 바로 충전를 했다. 화면을 키면 설명이 나온다. 처음에는 유선 마우스와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는 USB가 필요하다.

▲ 윈도우 10 설치는 매우 간단하다. 부팅 디스크 만드는 것은 많은 블로그가 있으니 5~10분 정도만 투자하면 얼마든지 만들 수 있다. 256G 모델을 구매했고, 바로 설치를 했다.

▲ 기존에 쓰던 LG 그램 14인치와 이번에 구매한 LG 그램 15인치를 비교해보면, 크기는 조금 차이가 난다. 무게는 거의 차이가 없었다. 


▲ 무게에 비해서 화면 크기는 꽤 차이가 난다. 문서 작업할 때 매우 훌륭하다. 14인치에서는 하나의 화면만 쓰기도 어려운데, 15인치에서는 화면 2개를 띄우고 같이 작업이 가능하다. PC에서는 더블 모니터를 주로 쓰는 편이라 작업 환경을 구성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봐야 할 것 같다.

▲ LG 그램 윈도우 미탑재 모델을 구매한 이유 중 하나가 LG DnA Center가 있다. 윈도우를 설치하니 자동으로 필요한 드라이브를 잡아준다. 그리고 배터리는 생각보다 충전 시간이 길다. 그램은 48w를 지원하기 때문에 삼성 노트북보다 충전 시간이 길다고 한다. 크게 상관없는 부분인 것 같다.

▲ LG 그램은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잡아준다. 랜 변환 잭이 없어서 처음 윈도우 10 설치할 때 조금 당황했는데, 윈도우 설치 후 네트워크 드라이브 설치 후 와이파이가 잘 잡힌다. 시간이 조금 더 지나면, 무선 네트워크가 되는 윈도우 노트북이 나오지 않을까 기대가 된다.

▲ 배터리 남은 시간이 감동이다. Zoom을 이용해서 회의하면서 회의록을 쓰니깐, 3시간 30분까지 줄어들었다. 사용 환경에 따라서 배터리 시간이 변화가 큰 것 같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