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비중격 만곡증 & 만성부비동염 수술 후기 진단까지

평생 비염인줄 알았던 내 코

어릴적부터 코 상태가 좋지 않았습니다. 이비인후과를 항상 다녔었는데, 고등학교 때 코 건강이 나빠졌던거 같습니다. 그 이후로 한 10년동안 병원을 왔다갔다 했었는데,  특히 환절기에는 코 상태가 더 안좋아져서 그때마다 병원을 다녔는데, 여기 저기 수소문하고, 인터넷에서 검색해봐서 잘한다는 어떤 병원을 가도 비염이라고 코 안에 청소해주고 약 넣어주고 그게 끝이였습니다. 병원에 또 오라는 말만 반복됐었죠. 코 아파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코에서 이마 쪽으로 이어지는 부분이 꽉 막힌 기분과 반복되는 통증은 사람을 미치게합니다. 그리고 환절기에 콧물 나오는 것도 정말 힘들구요. 그래서 서른 전에 코 아픈거 해결하자라는 마음에 대학병원에 진료를 받을려고 알아봅니다. 학교에 교수님님께서 동아대병원에서 하셨다고 잘 한다고 추천해주셔서 병원 예약을 알아봅니다. 


쉽지 않았던 동아대병원 예약

12월에 예약을 알아봤는데, 겨울이라 그런지 예약이 엄청나게 밀려 있었습니다. 2월 6일에 첫 진료가 예약되더군요. 역시 대학병원 비싸고, 정신없고 서비스 불친절합니다. 동아대병원은 유독 심한거 같더군요. 이비인후과 병동에는 사람이 미어터집니다. 담당하시는 간호사 분은 업무가 너무 버거워보입니다. 첫 진료를 하고 담당 교수님 코 안의 상태를 보십니다. 보자말자 코가 휘었다라고 하십니다. 코 안에 카메라 넣어보고 30초만에 수술해야된다고 하십니다. 비염인지 축농증인지는 몇 가지 검사를 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평생 비염인줄 알고 살았는데, 비염이 아닐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게 뭔가 싶습니다. 비염에 대해 알아봅니다.


‘비염(鼻炎, rhinitis)’이란 코안(비강 내)의 염증을 뜻한다. 크게 ‘알레르기성 비염’과 ‘만성 비염’으로 나뉘지만 2가지 비염을 명확히 구분하는 기준은 없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알레르기성 비염 중 하나인 통년성 비염(4계절 내내 지속되는 비염)을 만성 비염으로 칭하기도 한다. ‘급성 비염’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감기로 인한 합병증이며, 적어도 1개월 이내 자연 치유 되는 것이 보통이므로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비염을 진단하는 일반적인 기준은 비강 내의 염증 반응을 확인하는 것이지만 임상적으로 기준이 명확하지 않고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코 막힘, 콧물, 재채기와 같은 증상의 유무로 비염을 진단한다. 학문적으로는 급성 비염, 만성 비염, 알레르기성 비염, 혈관운동성 비염, 비후성 비염과 같이 세부적으로 나눌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만성 비염이 있는 사람은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혈관운동성 비염을 함께 지니고 있으므로 임상적으로 분류하기 애매한 실정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비염 [鼻炎, rhinitis] (자생한방병원 한방의학정보, 자생한방병원)




네이버 지식백과에 있는 비염의 정의입니다. 요약하면 코안의 염증이 발생한 것인데 알레르기, 만성 비염 급성 비염 등 종류가 다양합니다. 제가 진료봤던 교수님도 비염을 발생시키는 요인은 너무 많아서 찾기가 어려워 증상으로 진단해서 치료를 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레르기 비염이 많다고 하네요. 저 같은 경우에는 코가 휘어서 일단 구조적으로 수술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코가 엄청 아파서 두통까지 심했거든요. 코가 휘면 두통까지 유발한다고 합니다. 2월 6일 진료를 하고, 수술을 해야된다고 해서 여기저기 병원을 알아봅니다. 수술 전에 X 선 검사, CT 검사, 알레르기 검사, 피검사 등 여러 검사를 해야된다고 합니다. 저는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X레이 검사와 CT 검사부터 합니다. 이때 CT 찍는데도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CT 검사를 3월 6일에 했었는데 예약 잡는게 힘들었습니다. 겨울철이나 환절기에는 대학병원 이비인후과 진료받기 참 힘든거 같습니다. 




   

▲ 통원 확인서를 보니 3월 15일에 수술 스케줄을 잡았습니다.. 코 옆에 물혹이 있다고 합니다. 부비동염이 의심된다는 소견에 다른 병원에 가는 생각은 접습니다. 비중격 만곡증 교정 수술만 하면 일반 개인병원에서 수술할 생각이였는데, 동아대병원에서 수술하기로 결정합니다. 3월 26일에 수술 스케줄을 잡습니다. 그리고 비염은 아니라고 합니다. 알레르기 검사로 50여개의 알레르기 반응 검사를 했는데 아니라고 합니다. 피검사 결과도 깨끗하다고 합니다. 허탈합니다. 평생 알레르기 비염이라고 병원 다녔는데, 다 헛짓이였네요. 비염이나 코 질병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꼭 제대로 진단을 받아보시길 강력 추천합니다. 자잘하게 병원 다니는 노력이나 대학병원이나 조금 큰 병원에서 제대로 검사받고 진단 받는 시간과 비용을 비교해보면 차라리 큰 병원 가는게 나은거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